2021년 정보처리기사 2차 실기 시험 오답노트

 







1. 애드혹 네트워크(ad-hoc network)

: 고정된 기반 망의 도움 없이 이동 노드들간에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망으로서, 네트워크에 자율성과 융통성을 부여한 네트워크로 Peer-to-Peer 통신, 다중 홉, 이동 노드 간 동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 네트워크 기술

+ 군사 네트워크에 사용

출처 : 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71414

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76389

2. UX & UI

UX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 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.

UI(User Interface, 사용자 인터페이스) :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이다.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
3. 시프트 연산자 >>

2020년 10-47

for i in range(n, m) : i가 n부터 m-1까지의 값을 갖는다.

x >> y : 값x를 y만큼 시프트 (왼쪽으로 1칸 옮기면 "값 나누기 2")

x << y : 값y를 x만큼 시프트 (오른쪽으로 1칸 옮기면 "값 곱하기 2")

a=100 = 64+32+4 = 1100100 (이진수)

a>>2

0011001 = 16+8+1 = 25

7. 2020년 11-32

트랜잭션 :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DBMS가 가져야 하는 특성이자,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기본 단위이다.

트랙잭션의 특성: /ACID/

Atomicity(원자성) : 하나라도 실패할 경우 전체가 취소되어야 함

Consistency(일관성) : 트랜잭션이 실행 성공 후 항상 일관된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보존해야 함

Isolation(고립성, 격리성) : 트랜잭션 실행 중 생성하는 연산의 중간 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접근 불가

Durability(영속성) : 성공이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

12. 럼바우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/객동기/ 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74372

개발방법론 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2293

구조적 방법론 :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으로 프로세스 중심의 하향식 방법론이다. 나씨-슈나이더만

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1658

information(정보공학 방법론) 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459

객체지향방법론

CBD 방법론(Component Based Development,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) :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 을 작성하는 방법론

dynamic()

절차적 방법론

애자일 방법론(Agile Development) :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방법론이다. 대표적으로 XP, 린(Lean), 스크럼(SCRUM) 등이 있다.

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60100

13. 커버리지 - 분기(결정)

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29873

14. 이%

2020년 11-36

LIKE와 같이 사용하는 와일드 문자

+ : 문자열을 연결

% : 0개 이상의 문자열과 일치

(예. '정보%' -> '정보'로 시작되는 문자열과 일치)

[] : 1개의 문자와 일치

[^] : 1개의 문자와 불일치

_ : 특정 위치의 1개의 문자와 일치

15. 동시 제어(Concurrency Control) 기법 - 로킹(locking)

: 하나의 트랜잭션이 액세스 하는 동안 다른 트랜잭션이 해당 데이터를 액세스 할 수 없도록 제어하는 기법

https://cafe.naver.com/soojebi/19302

16. static

2020년 10-71

접근제어 지시자 -> 의미 말고 언제 어느때 쓰는지를 알고있어야했음.

private : 인스턴스 변수와 메소드는 선언된 클래스 내부에서 접근 가능

protected : 상속받은 클래스에 접근을 허용

public : 어디서든 접근 가능한 인스턴스 변수 및 메소드

19.

회선교환 방식 : 통신을 원하는 두 접점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 (공간 분할, 시분할)

패킷교환 방식 : 메세지를 패킷 단위로 나우어 전송하는 방식

가상 회선 방식 : 연결 경로를 설정해 패킷들을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
데이터그램 방식 :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패킷들을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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